세무조사는 이렇게 대응하는 것입니다.

국세청 세무조사가 두려우신가요?

세무조사 경력이 많은 세무사에게도 세무조사는 언제나 긴장되는 일입니다.

저와 같은 전문가도 그러한데, 회사 대표님은 얼마나 긴장되실까요?

대부분 많이 걱정하시고 심지어 잠을 못 주무시는 대표님들도 계십니다.

(아주 가끔은 대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더러 계십니다. 신기할 따름입니다.)

혹시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 중에서도, 세무조사라는 단어만 들어도 벌떡 긴장하시는 대표님, 세무조사로 인한 불안한 마음에 잠 못 이루시는 분들 계시죠?

오늘은 세무조사 전문가가 여러분의 세무조사 불안감을 덜어드리고 평정심을 유지하도록 핵심 포인트를 짚어드리겠습니다.

세무조사는 이렇게 대응하는 것입니다.

세무조사는 크게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무작위 추출 방식의 정기 세무조사와 탈세 혐의를 포착한 수시 세무조사가 있습니다.

정기 세무조사는 말 그대로 무작위 추출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때까지 세금신고한 내역이 동일 업종 회사와 비교하였을 때 특별하게 다르거나, 세금신고내역에 오류가 많은 경우에는 정기 세무조사가 시작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국세청은 특별한 탈세 혐의를 포착하였을 때에 수시 세무조사를 실시합니다.

특별한 쟁점, 이슈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해당 쟁점을 잘 풀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무조사는 이렇게 대응하는 것입니다.

세무조사에서 골든타임은 언제일까요?

왜 그럴까요?

세무조사가 시작되기 전에 우리의 약점과 리스크를 모두 준비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모든 경우의 수를 대비하고 이를 충분히 검토할 시간은 이 때 뿐입니다.

세무조사가 시작되면 매일매일 국세청 세무조사팀과 줄다리기를 펼치는데요.

진행되는 사안에 대응하기에도 벅차 여유롭고 충분한 법적 검토는 다소 힘들기 때문입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EC%A1%B0%EC%82%AC%EC%A0%84%EB%AC%B8%EA%B0%80-1024x576.png입니다

그럼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대부분 많은 회사는 세무조사가 당장 시작되지 않으므로 여유를 가집니다.(?)

지금 맡기고 있는 기장 세무사에게 맡길지 다른 세무사에게 맡길지 고민도 하고, 조금 더 수수료가 저렴한 세무사를 찾으려고 하십니다. 그러한 마음은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다만, 세무조사의 좋은 결과를 위해서는 빠르게 전문가를 선임하셔야 합니다.

(원활한 세무조사를 통해 세금을 줄이는 것이 세무사 수수료 아끼는 것보다 훨씬 경제적입니다.)

이 이미지는 대체 속성이 비어있습니다. 그 파일 이름은 %EC%A1%B0%EC%82%AC%EC%A0%84%EB%AC%B8%EA%B0%80-1024x576.png입니다
세무조사는 이렇게 대응하는 것입니다.

세무조사 과정에서는 말 한 마디가 매우 중요합니다.

말 한 마디로 국세청의 판단과 과세처분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국세청 세무조사팀은 회사와 관련한 간단한 질문과 대화를 유도할텐데요.

모든 말에는 이유가 담겨져 있기 때문입니다.

항상 세무사와 함께 배석한 후 대화를 하거나, 세무사와 함께하지 않는 자리에서는 답변을 유보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이러한 판단은 세무조사 전문가의 순간적인 판단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간단하면서도 중요한 세무조사 대응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세무조사 사전통지서를 수령하여 세무조사를 기다리고 있거나, 세무조사에 대하여 문의가 있는 경우에는 언제든 세무회계 센트럴로 문의 또는 대표전화 T. 02-525-1580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세무조사는 이렇게 대응하는 것입니다’ 외에도 세금과 관련하여 다양한 지식을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네이버블로그를 통하여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